소소한 일상

저는 골프장의 '꽃' 캐디입니다.

이근뎅 2021. 9.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이근뎅입니다.

오늘은 저의 직업 골프장 캐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게요~~

 

캐디란?

골프장에서 골프 고객이나 전문 골프 선수들을 보조하여 고객들 또는 선수들의 골프 용품을 운반하는 등 골프 경기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담당한다. 골프 경기가 진행될 때에는 고객 또는 선수를 따라 골프백을 운반하고 용도에 맞는 골프채를 건네준다. 전문 골프 선수들을 보조하는 전문 캐디의 경우, 선수들에게 스윙 자세와 종류, 방향 등을 조언하는 일을 수행하기도 한다. 고객 또는 선수가 쳐낸 공을 찾아내며, 골프공과 골프채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관리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캐디 (커리어넷 직업정보)

출처에 너무 자세히 나와있네요. 그래도 하나 추가하자면 '서비스' 요즘은 캐디도 서비스직으로 분류되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하인 대하듯이 막 대하지는 말아주세요. ㅎㅎㅎㅎㅎ

 

캐디가 되는 과정

저도 처음에는 캐디가 뭔지도 몰랐습니다. 그냥 동네 아는 형들이 "할 거 없으면 캐디나 해"라고 매일같이 말했습니다.

물론 그 형들은 캐디였습니다. 매일같이 자기네들 수입에 대해 말해주었는데 업무시간도 그리 길지 않은데

수입이 저와 같거나 그 이상이었습니다. 그래서 캐디를 하기로 마음먹고 바로 직업 사이트를 찾아봤습니다.

그로 인해 알게 된 첫 루트, 그건 바로 아웃소싱? 그런 부류의 직업소개소? 뭐라 표현을 잘못하겠지만 제 느낌은 그랬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차적으로 그 회사에 저의 이력서를 보내고 그 소개소? 거기서 다시 골프장으로 제 이력서를 보냅니다. 초기비용은 저를 소개해준다는 목적으로 20만원 정도하는 금액이었어요. 여기서는 어떤 의심도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 저는 어렸거든요. 지금 생각해보면 의심 먼저 했을거 같네요. 이 방법은 4년, 5년 전에나 행했던 방법들입니다.

요즘애는 다른 방법으로 캐디가 되고들 있더군요. 그 방법은 다음 카페의 '캐디세상' 이란 카페입니다.

이곳은 본 캐디들의 정보공유 카페였고 이직률이 심한 캐디들을 위한 정보망이었죠 요즘은 이 캐디세상에서 신입캐디들을 모집하여 민간 골프장에 취업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드라이빙캐디, 견습캐디, 캐디지망생 여러 수식어를 붙인 뒤 말이죠 사실 조금 더 찾아보면 캐디세상 카페에 신입캐디를 직접 뽑는 골프장도 많이 있습니다 이 편이 제일 깔끔하고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일단 초기비용, 자기부담금 자체가 아예 없습니다 캐디라는 직업은 진입장벽이 조금 높은데 그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1번째

교육기간! 이 기간은 골프룰 숙지 캐디의 업무 카트운전 골프장의 로컬룰 등이 포함 되어있는데 이 기간은

짧으면 2개월 길면 3개월, 4개월이 걸리죠 자기역량이 있긴 하지만 짧아야 2달입니다.

 

2번째

'무임금'입니다. 최악이죠........ 돈을 벌고 싶어 캐디를 하는데 돈을 못 벌다니 그것도 짧으면 2개월 길면 3, 4개월인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캐디를 알아보다 포기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캐디에 대해 설명해 보았는데, 지금부터는 캐디의 시선, 장점, 대해 써보겠습니다~

 

갑자기 생뚱맞게 밤나무라니?? 제가 생각하는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자연! 저는 6년 차 캐디입니다. 그런데 밤송이가 맺힌 나무는 처음 봤습니다.

저희 골프장은 도심 한가운데 있어 아파트들이 많이 보여요 도심권 안에 숲세권 정신없이 일하다 간신히 숨을 돌리고

주변을 보면 정말 멋지다고 느껴질 때가 많거든요

 

이 사진들은 어제 야간 라운딩을 진행하던 중 찍은 사진들입니다. 업무태만은 아니고 양해를 구해 찍었답니다. ㅎㅎ

혹시 이 사진들을 보며 느낀점이 있나요? 점점 해가 지고 있는 모습을 담고 싶어 1홀, 2홀 지나면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풍경이 사진에 다 담기지 않았지만, 저는 찍을 때 "와 진짜 이쁘다"라고 느꼈네요. ㅎㅎ

 

자연 속에서 일할 수 있는 즐거움!!! 많은 캐디들이 이 느낌을 받는진 모르지만 저는 가끔 느끼기도 합니다. ㅎㅎ

오늘은 현직 캐디가 캐디에 대해 끄적여 보았습니다. 다음 캐디, 골프장, 에 대한 포스팅을 한다면 더욱 구체적인

내용으로 포스팅해볼게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